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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례정보

장례예절

정읍아산병원 장례식장은 슬픔을 함께하는 마음으로 정성을 다하여 경건한 장례식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가까운 친지가 상을 당하였을 경우
    가까운 친척 친지 가운데서 상을 당해 연락이 오면 신속히 상가에 가서 상제를 도와 장의 준비를 함께 의논한다.
    가까운 사이라도 복장을 바르게 하고 영위에 분향 제재하며 상주에게 정중한 태도로 예절을 표현한다.
  • 조문객의 옷차림
    주의:빨강,노랑등 띄어나는 색상의 옷을 입어서는 안 된다.
 
남성
검은색 양복이 원칙이다 감색이나 회색도 실례가 되지 않는다. 와이셔츠는 반드시 흰색으로 넥타이,양말,구두는 검은색으로 한다.
 
여성
검정색 상의에 검정색 스커트를 입는 것이 가장 무난하다.검정색 구두에 무늬가 없는 검정색 양말이 좋다. 그밖에 장갑이나 핸드백도 검정 색으로 통일 시키고 또한 되도록 색체 화장은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조문시기
초상의 연락을 듣고 즉시 달려가서 도와주어야 하는 처지가 아닌 사람은 상가에서 아직 조문객을 맞을 준비가 안 되어 있을 것이기 때문에 성복을 끝내기를 기다려 문상하는 것이 예의이다.
스스럼없는 사이라면 염습이나 입관을 마친 때도 괜찮다.
 
조문 가서 삼가 할 일
장례 진행에 불편을 주는 행위는 말아야 한다.반가운 친구나 친지를 만나더라도 큰소리로 이름을 부르지 말고 낮은 소리로 조심스럽게 말하고 조문이 끝난 뒤 밖에서 이야기 하도록 한다.고인의 사망 원인,경위 등을 유족에게 상세하게 묻지 않는다.
 
조문 가서 삼가 할 일
  • 외투는 밖에서 벗어든다
  • 상제에게 목례
  • 영정 앞에 무릎 꿇고 분향
  • 향마누를 깍은 나무 향이면 왼손을 오른 손목에 바치고 오른손 엄지와 검지를 이용한다
  • 만수향(선향)과 같이 만들어진 향이면 1 또는 3개를 집어 성냥이나 촛불에 붙인 다음 손가락으로 가만히 잡아서 끄던가 왼손을 가볍게 흔들어 끈 다음 두 손으로 향로에 꽂는다.선향은 하나로 충분하며 여러 개일 경우 모아서 불을 끄더라도 꽂을 때는 하나씩 꽂아야 한다.
  • 영정에 재배하고 한 걸은 물러서서 상제에게 절을 하며 인사말을 한다.
 
조문 가서 삼가 할 일
  • 상제가 부모인 경우
    상사에 얼마나 애통하십니까.친환으로 그토록 초민 하시더니 이렇게 상을 당하시어 얼마나 망극 하십니까.환 중이시라는 소식을 듣고도 찾아 뵙지 못하여 죄송하기 짝이 없습니다.그토록 효성을 다하셨는데도 회춘을 못하시고 일을 당하셔서 더욱 애통하시겠습니다.
    -망극이란 말은 부모상에만 쓴다
  • 상제의 아내인 경우
    위로할 말씀이 없습니다.옛말에 고분지통 이라 했는데 얼마나 섭섭하십니까.
    -고분지통:아내가 죽었을때 물동이를 두드리며 슬퍼했다는 장사의 고사에서 나온 말
  • 상제가 남편인 경우
    상사에 어떻게 말씀 여쭐지 모르겠습니다.천분지통에 슬픔이 오죽하십니까.하늘이 무너진다는 말씀이 있는데 얼마나 애통하십니까.
    -천붕지통:하늘이 무너지는 듯한 아픔이라는 뜻으로 암편이 죽은 슬픔을 이르는 말.
  • 상제가 형제인 경우
    백씨 상을 당하셔서 얼마나 비감 하십니까.할반지통이 오죽하시겠습니까.
    -할반지통:몸의 절반을 베어내는 아픔이란 뜻으로 그 형재자매가 죽은 슬픔을 이르는 말.
    백씨:남의 맏형의 존댓말
    중씨:남의 둘째형의 높임말
    계씨:남의 사내 아우에 대한 높임말
  • 자녀가 죽었을때 그 부모에게
    얼마나 상심하십니까.참척을 보셔서 얼마나 마음이 아프십니까.참경을 당하시어 얼마나 비통하십니까.
    -참척:자손이 부모나 조부모에 앞서 죽는 일
    -참경:끔찍하고 참혹한 광경
 
조장,조전
불가피한 사정으로 문상을 강 수 없을 때에는 편지나 조전을 보낸다.부고를 냈는데도 문상을 오지 않았거나 조장 또는 조전조차 보내오지 않은 사람과는 평생 동안 말도 않고 대면도 하지 않는 것이 예전의 풍습이다.
 
조위금 전달
조위금 봉투에는 초상의 경우 부의 라 쓰는 것이 일반적이며,그밖에 근조,조의,전의라고 쓰기도 한다.조위금 봉투 안에는 단자를 쓴다.단자란 부조하는 물건의 수량이나 이름을 적은 종이를 말한다.단자란 흰 종이에 쓰는데 단자를 접을 때 세로로 세 번 정도 접고 아래에 1cm 정도를 가로로 접어 올리며 가능하면 조의 문구나 이름 등이 접히지 않도록 한다.
  • 부조하는 물목이 돈일 경우에는 단자에 금 00원 이라쓴다.
  • 영수증을 쓰듯이 일금 00원정으로 쓰지 않도록 한다.
  • 부조 물목이 돈이 아닐 경우 금 00원 대신 광목 0필 백지 00권 으로 기재한다.
  • 부조하는 사람의 이름 뒤에는 아무것도 쓰지 않아도 되지만 근정,또는 근상이라고 쓰기도 한다.
  • 단자의 마지막 부분에 00댁 호상소 입납이나,상가 호상소 귀중 과 가팅 쓰기도 하나 요즘은 호상소가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쓰지 않아도 무방하다.
  • 집안에 따라서 별도로 조의금을 접수하지 않고 함을 비치하여 조의금을 받기도 한다.
 
조문 받는 예절
  • 조객 맞을 준비
    상중에는 출입 객이 많으므로 방이나 거실의 작은 세간들을 치워 되도록 넓은 공간을 사용 할 수 있도록 한다.
    벽에 걸린 화려한 그림이나 장식들을 떼어낸다.
    신발장을 정리하여 조객들이 신발을 넣고 뺄 수 있도록 한다.
    겨울에는 현관에 외투 걸이를 준비해 둔다.
  • 조객의 접대
    상제는 근신하고 애도하는 자세로 영 좌가 마련되어 있는 방에서 조객을 맞이한다. 문상을 하는 사람이 말로써 문상하지 않는 것이 가장 모범이듯이 문상을 받는 상주 역시 문상객에게 아무 말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상주는 죄인이므로 말을 해서는 안 되는 것이다 굳이 말을 한다면 고맙습니다 또는 드릴 말씀이 없습니다 하여 문상을 와준 사람에게 고마움을 표시하면 된다) 상제는 영좌를 모신 방을 지켜야 하므로 조객을 일일이 죄송하지 않아도 된다. 간단한 음료 및 음식물을 대접한다.
  • 문상
    관의 상(머리 쪽)이 안치실에서 영결식장으로 나가서 관 올려놓는 곳에 제단과 평행하게 모신다. 문상을 가서 어떤 위로의 말을 해야 하는지를 몰라 망설이게 된다 실제 문상객과 상주의 나이,평소의 친소관계 등 상황에 따라 다양하다.문상을 가고 고인에게 재배하고 상주에게 절한 후 아무 말도 하지 않고 물러나오는 것이 일반적이며 또는 예의에 맞다.상을 당한 사람을 가장 극진히 위로해야 할 자리이지만 그 어떤 말도 상을 당한 사람에게는 위로가 될수 없다는 것이다.오히려 아무 말도 안 하는 것이 더욱 더 깊은 조의를 표하는 것이 된다.그러나 굳이 말을 해야 할 상황이라면 삼가조의를 표합니다 얼마나 슬프십니까 또는 뭐라 드릴 말씀이 없습니다가 좋다
  • 장례후의 인사와 뒤처리
    장례를 치르는 동안 애써주신 호상과 친지들이 돌아가실 때에는 감사의 인사를 드리도록 합니다.호상을 맡아주신 분에게는 나중에 잭으로 찾아가서 인사를 드리 는 것이 예의이며 문상을 다녀간 조객들에게는 감사의 인사장을 엽서 정도릐 크기로 종이에 인쇄를 해서 봉투에 넣어 보냅니다.
 

장례상식

 
문상예절
  • 기독교식 : 빈소에 들어가서 상주와 가벼운 목례를 하고 준비된 국화꽃을 들고 고인영정 앞에 헌화한 후 뒤로 한걸음 물러서서 15도 각도로 고개 숙여 잠시 동안 묵념을 드린 후 상주와 맞절을 하고 상중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
  • 천주교식 : 빈소에 들어서서 상주와 가볍게 묵례를 하고 준비된 국화꽃을 들고 고인영정 앞에 헌화한 후 뒤로 한걸음 물러서서 15도 각도로 고개 숙여 잠시 동안 묵념을 드린 다음 준비된 향을 집어서 불울 붙인 다음 향을 좌우로 흔들어 끈다.
    절을 올린후 상주와 맞절을 하고 상중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
  • 불교식 : 빈소에 들어서서 상주와 가벼운 묵례를 한 다음 영정 앞에 무릎을 꿇고 분비된 향을 집어서 불을 붙인 다음 향을 좌우로 흔들어 꺼서 향로에 정중히 꽂고 일어나 한걸음 물러나 절을 올린다.
    절을 올린 후에 상주와 맞절을 하고 상중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
 
헌화방법
평소에 물건을 전할 때 받는 사람이 받기 쉽도록 꽃의 머리 부분이 드리는 사람을 향하게 하고 꽃대 줄기가 고인 쪽을 향하게 드려야 한다.
  • 공수법 : 절을 할 때나 예의를 표할 때 평상시 남자는 왼손이 위이고 여자는 오른손이 위로 간다.그러나 흉사에는 평상시와 반대로 한다.
 
절 하는법
산 사람에게 한번 죽은 사람에게 남자는 재배라 하여 두 번 절을 한다. 여자는 사배라 하여 네 번 절을 하는데 그 이유는 여자는 음이므로 양인 남자의 갑절수로 절을 한다. 음양의 원리에 의해 양의 수는 1 음의 수는 2 로 간주하기 때문이다. 오늘날 현대에는 남녀 공통으로 재배로 바뀌는 경향이다.
 
고인보다 나이가 많을때 문상
생시에 고인과 안면이 없거나 고인보다 나이가 많으면 영정 앞에 절하지 않고 상주에게만 문상한다. 영정 앞에 절하는 것은 조상,상주에게 인사하는 것은 문상이라 한다 따라서 조문이란 조상과 문상을 일컫는 말이기 때문에 조문 간다는 말이 옳은 것이다.
 
문상시 위로의 인사말
문상을 가서 어떤 위로의 말을 해야 할지 몰라 망설인다.실제 조문의 말은 문상객과 상주의 나이 관계에 따라 다양하다. 보통은 “삼가 조의를 표합니다/얼마나 슬프십니까”가 좋다.
  • 상주 상제의 부모인 경우
    상사에 얼마나 애통하십니까?
    망극한 일을 당하셔서 어떻게 말씀 여쭐지 모르겠습니다.
  • 상제의 형제인 경우
    백씨 상을 당하셔서 얼마나 비감 하십니까?
    백씨:남의 맏형의 존대말
    중씨:남의 둘째형의 높인말
    계씨:남의 사내아우릐 높인말
  • 자녀인 경우
    백씨 상을 당하셔서 얼마나 비감하십니까?
 
문상을 갔을때
집안 풍습이나 신봉하는 종교가 다르더라도 해당 상가의 가풍에 따르는 것이 올바르다고 하겠다.
 
망인의 연세가 많아 돌아가셨을 때
호상이라 하여 웃고 떠드는 일은 있어서는 아니 되겠다. 죽음에는 호상이란 있을 수 없기 때문이다.
 
상주표시
 
-완장(남자가 착용)
  • 두줄 : 아들과 사위 아들이 없을 시에는 장손이 착용한다.
  • 한줄 : 기혼인 복인(반드시 상복을 입지 않고 완장만 착용을 해도 복인이 된다.)
  • 무줄 : 미혼인 복인(주로 손자들이 착용하게 된다)
 
-리본(여자 착용)
  • 남자가 상을 당했을 경우 좌측머리 부분에 리본을 꽂는다.
  • 여자가 상을 당했을 경우 우측머리 부분에 리본을 꽂는다.
 
-상장(남,여 착용)
  • 남자는 삼베로 만든 리본을 왼쪽 가슴에 부착한다.
  • 여자는 무명천으로 만든 리본(머리핀)을 남자가 상을 당했을 경우 좌측머리,여자가 상을 당했을 경우 우측머리 부분에 리본을 꽂는다.
    (상장은 장례를 마친후 탈상 때까지 직계가족만 착용한다)
 
전통 상복으로 표시
무명천이나 광목천으로 만든 두루마기를 착용하는데 입관하기 전에는 남좌여우의 격식에 따라 고인이 남자일 경우 왼쪽 팔을 내어 놓고 여자일 경우 오른팔을 내어 놓는다. 입관 후에는 정상으로 입는다.
 
현대 상복으로 표시
남자는 검은 양복 여자는 흰색이나 검은색 치마저고리및 검은색 양장을 착용후 입관이 끝나면 완장 및 리본으로 상주임을 표시하고 있다.
 
제사의 종류
  • 성분제(분묘제)
    장지에서 봉분(무덤 만들기)이 완료되면 지내는 제사다. 성분제 의미는 무덤을 여기에 정하였으니 신께서 보우하사 후한이 없도록 지켜 주실 비는 마음에서 지내는 제사이다.
  • 재우제
    재우제는 산에서 돌아온 다음날 식전에 지내는 제사이다.그러나 요즘에는 재우제사를 생략하는 경우가 많다. 삼우제 발인한 날로부터 이틀째 되는날 장지에서 지내는 제사이다.
  • 위령제
    재체로 전쟁이나 천재비변 또는 대형사고로 인해 많은 생명이 희생 되었을때 죽은 이의 영혼을 위로하기 위해 합동으로 지내는 제사이다.
  • 한식성묘
    종지로부터 105일째 되는 날(매년 양력 4월 5일 또는 6일)지내는 제사이다. 한식 날 종묘와 능원 에서는 제 향을 올리고 민간인은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고 성묘를 간다.
  • 초우제(반혼제)
    초우제는 산에서 돌아온 날 저녁에 지내는 제사이다. 장기가 멀어 다른 곳에서 숙박을 하더라도 그 곳에서 제를 지내는 것이 원칙이다.
  • 49제
    임종하신 날로부터 49일이 되는 날 지내는 제사이다. 49제 의미는 불교 행사로부터 육체를 이탈한 영혼은 바로 극락으로 가지 못하고 온갖 세파에서 저지른 죄악을 정화하는 기간이며 어느 곳으로 갈 것인지 정해지지 않아 심판의 경과를 기다리는 기간을 49일로 보고 있어 가족들은 영혼이 좋은 곳으로 가기를 기원하는 마음으로 지내는 제사이다. *오늘날 49제는 발인일로부터 49일에 해당하는 날에 49제를 행하기도 한다.
  • 기제
    고인이 돌아가신 날 해마다 한번씩 지내는 제사이다. 지내는 시간은 자정에 지내는 것이 원칙이다.
 
제사의 종류
제수의 진설법은 지방과 가문에 따라 조금씩 달라 남의집 제사상에 감 놔라 배 놔라 한다는 속설이 있지만 상차림의 기본 원칙은 공통적이며 관행적으로 지켜 오는 격식이 있다.제사에는 영정 또는 신위가 놓인 곳을 북쪽으로 한다.장소의 형편상 북쪽이 아닌 곳에 제사상을 차렸더라도 제사상을 있는곳을 북쪽으로 정한다.신위 등을 북쪽에 모시는 이유는 귀신을 다스리는 신이 북쪽에 있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 제수에 탕(끓안 국)을 놓게 되면 진설을 5열로 배열한다.
  • 밥과 국의 위치 : 밥은 서쪽(왼쪽) 국은 동쪽(오른쪽)이다.
  • 여자 조상의 위치 : 남자 조상은 서쪽 여자 조상은 종쪽 이라는 뜻이다
  • 남자 조상의 위치 : 남자 조상은 밥, 국, 술잔은 왼쪽에 놓고 여자는 오른쪽에 놓는다.
  • 생선과 고기의 위치 : 생선은 동쪽 고기는 서쪽에 놓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머리, 꼬리의 위치 : 머리와 꼬리가 분명한 제수는 머리는 오른쪽으로 가고 꼬리는 왼쪽으로 가게 놓는다
  • 적(부침)의 위치 : 굽거나 데운 적은 제사상의 중앙인 3열 가운데 놓는다.
  • 과일의 위치 : 붉은색의 진한 과일은 동쪽(오른쪽), 흰 과일은 서쪽(왼쪽)에 놓는다.
  • 전 : 일단 빈소를 차린 후 영정 앞에 제물을 차리는데 이를 전을 올린다고 말하고 이는 입관 전까지 고인이 살아 있을 때와 같이 모신다는 뜻이며 떠도는 혼령을 위로하기 위함이다.
  • 상식 : 조석으로 고인에게 차려 올리는 음식을 말하며 입관 후 성복이 끝나면 상식을 올린다.
 
발인 시에 관 나가는 방향
 
안치실에서 발인장으로 모실 때
  • 기독교와 불교 : 상(머리 쪽)이 먼저 나간다.
  • 천주교 : 하(다리)가 먼저 나간다.
 
영결식장에서 관을 모실 때
  • 기독교 : 관의 상(머리 쪽)이 안치실에서 영결식장으로 나가서 관 올려놓는 곳에 제단과 평행하게 모신다.
  • 천주교 : 관의 상(머리 쪽)이 영결식장 입구를 향하게 하고 하(다리 쪽)를 제단 쪽을 향하게 모신다.
  • 일반적(불교,유교) : 제물을 차릴 때는 관의 상(머리 쪽)이 안치실에서 영결식장으로 나가서 제단 뒤 관을 올려놓는 곳에 제단과 평행하게 모신다.제물이 없을 때는 기독교와 같은 방향으로 모신다.
 
기타 중요 상례예절
  • 태극기 사용
    태극기를 관보로 사용 시 관의 상(머리 쪽)의 왼쪽부터 시작해서 건괘,이괘,곤괘,감괘 순으로 관을 덮는다.
  • 묘가 둥근 이유
    태아를 잉태한 산모의 배나 알의 형상으로 탄생을 기원하는 의미로 무덤 속의 사람도 언제가는 소생하리라는 염원에서 비롯되었다.
  • 지팡이의 사용
    지팡이를 짚는 것은 상제들이 부모상을 당하여 슬픔으로 쇠잔한 몸을 의지한다는 것이고 또한 상주의 신분을 나타내기 위함이다.아버지 상에는 대나무를 어머니 상에는 오동나무 재료를 사용한다.
  • 묘지 합장의 경우
    묘지 정면에서 보았을 때 좌측은 남자,우측은 여자를 모신다.각 봉분(묘지)을 따로 하였을 때도 위치는 같다.
  • 수의는 삼베로만 해야 하나?
    삼베의 특수한 성분인 향 바이오 작용으로 고인의 시체가 유탈 되면서 벌레나 잡균이 침범하지 못하는 역할을 해주기 때문인 것으로 여겨진다.삼베는 산에 강하기 때문에 시신이 유탈되는 과정에서 뼈가 흐트러지지 않고 오랫동안 바르게 잡아 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 예단
    청실 홍실을 말하며 입관 후관 위에 놓았다가 장지에서 예단을 불리하여 관 위에 놓는데 청색은 위쪽에 홍색은 아래쪽에 놓는 방법과 청색을 우측에 홍색을 좌측에 놓는 방법이 있다.
  • 칠성판
    고대에는 사각 판자에 북두칠성을 그렸는데 칠성은 곧 나쁜 잡귀의 근접을 막고 북두는 북망산천을 일컫는데 저승이 그 곳에 있다고 믿었으며 저승으로 바로 갈 수 있도록 길잡이의 역할을 하였다고 한다.현대작인 의미로는 고인의 손발이 곧고 바르게 되도록 유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지지대의 역할과 바닥에 직접 닿지 않도록 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다.
  • 반함
    입관 시 고인의 입안에 쌀과 진주 혹은 엽전을 넣어 주는 것을 말하는데 상주는 입 오른쪽에 쌀을 떠 넣으며 “천석이요”마지막 중앙에 넣으며 “만석이요”외친다,쌀을 넣을 수저는 버드나무를 사용하였다.동전도 입 오른쪽에 넣으며 “백냥이요”왼쪽에 넣으며 “천냥이요”중앙에 넣으며 “만냥이요”외친다.진주는 입술에 살짝 물려준다.경우에 따라서는 상례사가 성창을 하고 상주가 복창을 하기도 한다.
  • 향안
    향상 이라고도 불리는데 향로와향 합 모사그릇을 올려 놓는 작은 상을 말한다.
  • 주가
    주전자,술병,퇴주그릇 등을 올려놓는 작은 상을 말한다.
 
임종 후 준비서류
  • 사망진단서 : 고인의 주민 등록증 및 국민건강 보험증을 가지고 병원 원무팀에서 발급(7~8부)받는다.
  • 제출처 : 장례식장, 동사무소, 국민건강보함공단, 장지, 화장장, 각종 보험관련, 가족들 회사 등
  • 사망진단서에 외인사, 기타 및 불상인 경우는 사망 장소의 관할 경찰서에 신고하여 경찰의 지시를 받아야 한다.
  • 입관 전까지 진단서와 경찰에서 발급해준 검시 필증을 반드시 제출하여야 한다.
  • 인우 보증서 : 자연사 혹은 노환에 의한 사망이 확실한 때는 사망진단서를 인우 보증서로 대신할 수 잇는데 그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종사무소에 비치된 인우 보증서 양식으로 2명의 보증인을 세운다.(보증인은 통장과 가족을 제외한 사람이면 된다)
  • 통장의 재직증명서와 보증인 2명의 인감증명서를 첨부 하면 사망진단서와 동일한 효과를 지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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