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용안내

본 장례식장은 아산병원에서 직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고품질의 토탈 장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용안내 테이블
호수 면적 평형 구성
102 264 80 분향실, 접객실, 가족휴게실, 상주휴게실, 세면실, 음식준비실
201 165 50 분향실, 접객실, 상주휴게실, 세면실, 음식준비실
202 140 40 분향실, 접객실, 상주휴게실, 세면실, 음식준비실
203 100 30 분향실, 접객실, 상주휴게실, 세면실, 음식준비실
204 100 30 분향실, 접객실, 상주휴게실, 세면실, 음식준비실
  • 본 정읍아산병원 장례식장은 외부(자택 또는 타 병원 등)에서 운명하신 경우에도 시설물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빈소료, 안치료, 염습료는 관리사무실로 문의 바랍니다. (063-530-6644)
 

시설안내

고인이 가시는 길이 편안하고 아름다운 길이 되시길 기원합니다. 삼가 고임의 명복을 빕니다.
시설안내 테이블
구분 주요시설
지상 2층 빈소 및 접개실(201호~204호) 화장실, 휴게실
지상 1층 빈소 및 접객실 102호 구내매점, 장례용품전시실, 사무실, 안치실, 당직실, 입관실(염습실), 영결식장, 화장실, 휴게실
지하 1층 기계실, 조리실
 

이용절차

 
임종 전 준비사항
가까운 장래에 임종이 예견될 때에는 장례에 대한 전반적인 계획을 세우고 만약의 경우에 대비해야 합니다.
  • 평소 이용하시던 병원이 있다면 병원전화번호, 병명, 주치의, 지인 전화번호 등을 메모해 두시기 바랍니다.
  • 사전에 장례계획을 세우시고 장례식장과 미리 상담을합니다.(장례식장 선택, 매장/화장결정)
  • 환자의 신분증 및 주민등록 초본 또는 등본을 준비하여 둡니다.
  • 영정사진과 임종 시 갈아 입히실 깨끗한 옷 등을 준비하여 둡니다.
  • 부고를 알릴 친지, 지인 및 단체 등의 연락처를 정리하여 둡니다.
  • 유언이 있을면 침착하게 기록하거나 녹음을 하여 둡니다.
  • 정읍아산병원 장례식장 문의전화 : 063-530-6644
 
장례1일차
장례1일차 사진
  1. 임종
  2. 운구
  3. 안치
  4. 빈소차림
  5. 상주준비
장례1일차 테이블
임종 마지막 숨이 넘어가는 것을 말하며 운명이라고도 한다. 병원에서 임종 하였을 경우에는 곧바로 사망진단서(7~8매)를 발급 받도록 한다.
운구 임종(운명) 하시면 정읍아산병원 장례식장(063-530-6644)으로 즉시 연락하여 이용가능 여부를 확인 후 영구용 앰블런스를 보내줄 것을 요청합니다.
안치 유가족 분들이 동행하여 고인을 안치실에 안치 후 안치호실을 확인하여 주십시오.
빈소차림 이용 안내 및 상담 빈소 결정 : 빈소는 유가족과 문상객을 감안하여 선정하시면 됩니다. (장례식장 사정으로 인하여 원하시는 빈소를 제공하여 드리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임대차계약서 작성 염습ㆍ입관시간 결정 염습ㆍ입관을 위하여 장례용품( 관, 수의, 장의용품 등 )을 미리 선정하여 둡니다. 염습ㆍ입관시간은 오전 08시부터 오후 5시 00분까지 1시간 간격으로 진행되므로 미리 염습시간을 장례식장 상례사와 미리 협의 결정합니다.
상주준비 고인사진 ( 영정사진 ) 사망진단서 또는 사체검안서 발급 ( 7~8부) 사망진단서 : 운명하신 병원 원무팀(제증명 발급 창구 또는 응급실 원무팀) 사체검안서 : 사망확인을 받은 병원 응급실 원무팀 사체검안서에 사망원인이 외인사 또는 기타 및 불상인 경우에는 관할경찰서에 신고를 하여 경찰 확인을 받은 후 검사의 지휘 받은 검시필증(관할 경찰서)을 받으셔야 합니다.
 
장례2일차
장례2일차 사진
  1. 염습
  2. 임관
  3. 성복
  4. 조문
장례2일차 테이블
염습 염습이란 시신을 정결하게 씻기어(염) 수의를 입히는(습) 것으로 입관 전에 행하는 절차이다. 염은 전통적으로 향나무나 쑥을 삶은 물로시신을 정결하게 씻기었지만 근래에는 소독된 솜이나 거즈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음. 남자의 염은 남자가, 여자의 염은 여자가 한다. 습은 죽은 이에게 수의를 입히는 절차로 수의는 미리 아래 위를 구분하여 단번에 입힐 수 있도록 준비하여 놓는다. 수의는 모두 오른쪽으로 여미며 고(옷고름)를 내지 않는다.
임관 시신을 관에 모시는 것을 말하며 이때 시신과 관 사이에 깨끗한 백지나 마포 . 삼베 혹은 고인이 입던 옷 중에서 천연섬유의 옷을 골라 둘둘 말아 넣어 시신이 움직이지 않도록 한다. (요즘은 톱밥이나 두루마리 화장지를 더 많이 이용함) 평소 고인의 유품 중에 염주나 십자가 . 성경 . 등을 넣어 드리기도 한다. 입관이 끝나면 관보를 덮고 명정을 발치 쪽에 세운다.
성복 성복이란 정식으로 상복을 입는다는 뜻으로 상제(고인의 배우자 , 직계비속)와 복인(고인의 8촌 이내의 친족)은 성복을 한다. 전통적인 상복으로 굴건제복을 입는 것이 원칙 이였으나 현대에 와서는 이를 고집할 필요는 없다. 복인은 공히 검은색 천이나 삼베로 만든 완장이나 상장을 착용 하는데 상복이 흰색이면 검은색 , 상복이 검은색이면 흰색이 좋다. 상장대신 흰 꽃을 왼쪽 가슴에 달아도 된다. 상복을 입는 기간은 장일까지 하되 상제의 상장은 탈상가지 한다.
조문 성복이 끝나면 본격 적으로 조문을 받는다. 상제는 근신하고 애도하는 마음으로 영좌가 마련되어 있는 방에서 조객을 맞으며. 조객이 들어오면 일어나서 곡을 하는 것이 일반적인 관습이다. 상주는 죄인이므로 말을 해서는 안 된다는 전통의식에서 문상객에게 아무 말도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하지만, 간단히 고마움을 표하는 것도 좋다. 상제는 영자를 모신 자리를 지키는 것이 우선이므로 조객을 일일이 전송하지 않아도 된다.
 
장례3일차
장례3일차 사진
  1. 발인
  2. 운구
  3. 하관
  4. 성분(봉분)
  5. 위령제(분묘제)
  6. 반우제
장례3일차 테이블
발인 영구가 집 또는 병원 장례식장을 떠나는 절차이다. 관을 이동할 때는 항상 머리 쪽이 먼저 나가야 하며 발인에 앞서 간단한 제물을 차리고 제사를 올리는데 이를 발인제라 한다. 영결식은 고인의 신분에 따라 가족장, 단체장, 사회장, 등으로 하는데 단체장이나 사회장의 경우 장의위원회가 구성되어 주재한다.
운구 발인제가 끝난 후 영구를 장지(화장장)까지 영구차나 상여로 운반하는 절차이다. 장의차를 이용할 경우에는 영정, 명정, 상제, 조객의 순으로 승차하고 상여의 경우에는 영정, 명정, 영구(상여)가 앞서고 상제가 따르며 조객 행렬이 그 뒤를 따른다.
하관 하관이란 장지에서 영구를 광중에 넣는 것을 말한다.하관 때는 상주와 복인이 참여하되 곡은 하지 않는다. 관을 수평과 좌 향을 맞추어 반듯하게 내려놓고 명정을 관위에 덮는다.횡대를 가로 걸친 후 상주는 흙을 관위에 세 번 뿌린다.
성분(봉분) 상주의 취토가 끝나면 석회와 흙을 섞어 관을 완전히 덮는다. 다음으로 흙을 둥글게 쌓아 올려 봉분을 만들고 잔디를 입힌다. 봉분이 끝나면 준비한 지석을 묘의 오른쪽 아래에 묻는다. 이는 후일에 봉분이 유실 되더라도 누구의 묘인지 알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위령제(분묘제) 성분이 끝나면 묘소 앞에 영좌를 모시고 간소하게 제수를 차린 뒤 고인의 명복을 빌고 영혼을 위로하는 제사를 올린다. 화장을 했을 경우에는 영좌를 유골함으로 대신하여 제를 올린다.
반우제 묘소에서 위령제가 끝나면 상제들은 영제를 모시고 집으로 돌아와 그 날 영혼을 집에 맞아 들이는 반우제를 지내는데 이를 초우제라고도 한다. 반우제는 제물을 생략하고 배례나 묵도로 대신하여도 된다. 이로써 장례는 끝나게 된다.
  • 현재 페이지를 트위터로 공유하기
  • 현재 페이지를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 현재 페이지를 이메일로 공유하기
  • 현재 페이지를 인쇄하기
페이지 처음으로 이동

개인정보처리방침

(56153) 전라북도 정읍시 충정로 606-22(용계동 350)
TEL 063-530-6114
CopyrightⓒJEONGUP Asan Hospital All Right Reserved.
바로가기